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에서 많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직장인, 학생들이 두통에 많이 노출되는 것은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를 비롯해 나쁜 자세가 굳어져 버린 생활 습관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추성 두통은 목의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가 변형되어 균형이 깨지면 나타날 수 있다.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할 경우 일자목이나 거북목 등의 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잘못된 자세는 목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고 목 관절의 피로도를 증가시켜 목 통증과 함께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주로 경추 2,3번 신경으로부터 나오는 후두신경이 자극을 받으면서 후두부, 이마, 귀, 턱 부분의 통증과 함께 두통이 발생한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 시 고개를 숙이거나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반복되면 경추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진다. 이는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고 신경을 자극해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먹는 습관, 높은 베개 역시 경추성 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이처럼 틀어진 체형으로 인해 생기는 경추성두통은 충남 천안 소리청한의원에 내원해 자세와 체형을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개선에 도움 받을 수도 있다. 뼈와 근육을 교정하는 치료요법인 한의원 추나요법을 통해 경추와 경부근육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약이나 침 치료 등을 병행할 수도 있다.
이처럼 경추성 두통이 의심된다면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이 되기 전 꼭 진단 및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충남 천한 소리청 한의원에서 두통 원인을 알아내는 과정과 원인을 치료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을 조금만 고쳐 나간다면 두통의 빈도가 지금보다는 훨씬 줄어들게 된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스트레칭 및 목과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이 필요하다. 또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고개를 숙이기보다는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고, 컴퓨터 모니터 역시 적절한 눈높이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각 지역에 있는 소리청 한의원 지점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