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웅 기자등록 2025.03.06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증상의 한의약적 솔루션 제시
“모두가 건강하고 오래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집필”
[한의신문] 이만희 소리청보성한의원장이 40대 이후 흔히 겪을 수 있는 61개 질환 및 증상에 대한 한의약적 솔루션을 담은 ‘이제 괜찮아질 겁니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30여 년간 임상 최일선에서 환자들을 돌보며 얻어진 경험을 집대성한 것으로, 일상에서 흔히 발생하는 가벼운 질병부터 암과 치매,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60여 가지의 질병에 대한 원인과 증상, 한의약적 치료법, 생활관리법 등을 정리해 제시하고 있다.
또한 수년 전부터 유튜브 채널 ‘이만희 노년의학채널’, 경인방송 ‘슬기로운 건강생활’, OBS ‘내 몸 사용 설명서’ 등에 출연하면서 국민들에게 질환에 대한 한의약적 관점을 알기 쉽게 알려나가고 있는 노하우도 이 책을 통해 풀어냈다.
이 책은 △뇌·심혈관 건강 △신경 정신 건강 △관절 건강 △내분비대사 건강 △안이비인후 피부 건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관련 이만희 원장은 “치료는 질병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하고 음양이 조화를 이룰 때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어떤 이유로든 기혈과 음양의 균형이 깨지면 면역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모든 질병은 기혈과 음양의 불균형과 이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생긴다고 봐고 과언이 아닌 만큼 이 책에서는 질환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분석하고, 불균형을 어떻게 바로 잡을 수 있는지를 안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어 “처음으로 출간한 책이라서 가슴이 벅차고 뿌듯하기도 하지만, 교실에 처음 들어가는 사춘기 소년처럼 두근거리고 떨리는 마음도 있다”면서 “모두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한자 한자 소중하게 정리한 책인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25 한의신문. All rights reserved.
각 지역에 있는 소리청 한의원 지점을 확인해보세요.